quick_menu_tit

진료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월 - 금 09:00 ~ 18:00
  • 목요일 14: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공휴일,일요일 휴무 입니다.

전화상담문의

  • 02-3476-8833
  • 진료정보
  • 소아 이비인후과

소아 이비인후과

 소아이비인후과 편도와 아데노이드
편도와 아데노이드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무어인가?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목, 입안, 겨드랑이에서 볼 수 있는 림프절과 유사한 조직덩어리입니다. 편도는 목안 뒤편에 두 개의 덩어리로 구성되어 있고, 아데노이드는 코 뒤쪽,  다시 말해 입천장(연구개)에 높이 매달려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아데노이드는 특별한 기구 없이는 볼 수 없습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우리가 숨쉬는 기도와 음식물이 통과하는 소화기의 입구에 위치하고 조직자체가 주름이 져있어 음식물찌꺼기가 주름 사이에 걸릴 수 있으므로 균들의 은신처가 되어, 환자의 면역기능이 저하되거나 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감염이 생기게 됩니다. 학자들은 이러한 작용이 우리 몸의 면역체계의 일부라고 믿고 있으며, 여기서 걸러주는 것이 몸 깊숙히 미생물들이 침입하지 못하게 하고 항체를 생성하게 돕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어렸을 때 일차적으로 일어나고, 성장해가면서 차츰 중요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학자들의 연구결과로는 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제거당한 아이들도 그들의 생체저항력에는 아무런 해를 입지 않는다고 합니다.

 언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가?

성인들이나 아이들이 편도염이나 편도가 부어서 증상을 보이면 병원에 가야합니다. 편도선염을 방치하였을 경우 편도 주위 농양 등의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심한 코골이, 잠잘 때 구호흡(mouth breathing)이 심하거나, 편도가 너무 커서 음식물 삼키기가 곤란한 경우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검사

편도와 아데노이드 증식증이 있는 어린이에서 체크해야하는 일차적인 사항
- 병력 및 신체진찰
- 인후배양/스트렙 검사: 스트렙토에 의한 감염은 심장 등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전 인지가 중요합니다.
- X-선 검사: 아데노이드의 크기와 모양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합니다
- 혈액검사: 피검사는 단핵구증같은 문제들을 결정하는데 중요합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 질환들은 어떻게 치료하는가?

편도의 세균감염은 일차적으로  항생제로 치료하게 됩니다. 때때로,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이 추천되기도 하는데 특히, 항생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감염이 여러 번 재발되는 경우,  편도와 아데노이드 증식에 의한 호흡곤란 등에서는 절대적으로 수술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호흡장애는 코골이와 수면 장애를 초래하여 결과적으로는 성인들은 낮에 졸리게 되고 아동들에게는 행동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치과 의사들은 편도와 아데노이드의 증식으로 발생한 장기적인 구강호흡이 악안면기형(얼굴윤곽기형)과 치열의 불교합 등을 초래한다고 생각합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의 만성감염은 이관-귀와 코를 연결하는 통로- 같은 곳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이것 때문에 귀의 잦은 감염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청력손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근의 여러 연구에서 어린이에서의 아데노이드 절제술이 삼출액을 동반한 만성 중이염의 치료에 유익했다고 밝혀지고 있습니다. 성인에서는 편도선암이 의심되면 편도선전적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어떤 환자에서는, 특히 전염성 단핵구증에서, 크기가 급격히 커져 기도를 막을 수 있는데, 이러한 환자에서는 스테로이드 치료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편도염과 그 증상

편도염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편도에 발생한 감염을 일컫는데 대표적인 증상은 편도가 붓는 것입니다. 편도염이 생기면 다음의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정상 편도보다 빨개진 경우
- 편도에 흰 또는 빨간 막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
- 부어서 목소리 변화가 있는 경우
- 몸이 따끔거리는 경우
- 연하곤란(음식물 삼키기가 곤란한 경우)
- 몸의 림프절이 붓는 경우
- 열
- 수면장애

 아데노이드 증식증의 증상

아데노이드가 커지게 되면 코를 통해서 숨쉬는 것이 힘들게 되고, 또 다음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코로 숨쉬는 대신 입으로 숨쉬는 경우
- 코맹맹이 소리를 내는 경우
- 낮 동안 숨쉬는 소리가 시끄럽게 들리는 경우
- 잦은 귀 감염(급성 중이염이 자주 생김)
- 코를 고는 경우
- 코골이가 심하면서 발생하는 수면무호흡증

 수술전 교육

당신의 자녀

수술과정에 대해 자녀에게 자세히 설명해주고 수술이 더 건강하게 되는 과정이라고 격려하면서 안심시켜 주어야 합니다.  수술전후에 가능한 한 오래 같이 있는 것이 좋고, 수술시 제거되는 부분이 꼭 필요한 것이 아니라고 이야기하고 수술 후에 어떤 장애도 겪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받은 친구가 있다면 그와 이야기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른과 아이

적어도 수술 전 2주 동안은 아스피린을 포함한 약은 금해야 합니다. (주의: 라이 증후군의 위험성으로 인해, 아이들은 아스피린을 절대로 먹으면 안됩니다. )

- 만약 환자나 그 가족들이 마취제에 대한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의사는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환자가 다른 문제들, 겸상 적혈구병이나, 임신, 출혈성 경향, 수혈, 스테로이드 복용력 등이 있다면 이것들도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 수술 전에 혈액검사나 소변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수술 전날 밤부터는 물을 포함한 어떤 것도 입으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마취되었을 때 위에 음식물이 남아있다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수술과정

- 환자가 병원에 도착하면 마취과의사는 환자의 병력에 대해 파악해야 합니다. 그후에야 비로소 환자는 수술실로 가서 마취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보통 수술 동안과 그 후에는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받게 됩니다. 본원에서는 수술 전과정을 화면을 통해 보호자 대기실로 실시간 중계가 되므로 수술 받는 아이들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직접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수술 후에는 회복실로 옮겨지게 되고 회복실에서 나갈 때까지 담당 의료진이 관찰하게 됩니다. 모든 환자는 특별하며, 각각 상황에 맞게 대처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1-3시간(회복실 시간 포함) 안에 수술을 마치게 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는 밤새 관찰할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에는 중환자에 준하는 치료가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만약 편도선 및 아데노이드 수술에 궁금한 점이 있으면 가까운 본 그룹 병원(서울 청담, 인천, 경남 창원)에 직접 내원하셔서 상담하시거나 전화나 메일로 상담하시면 이 수술에 수 백례 이상의 경험을 가진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수술 후

수술 후 연하곤란, 구토, 열, 목의 통증, 귀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때로는 수술 후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 수술 후 24시간 이내와 수술 상처에서 딱지가 떨어지는 7일경에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출혈이든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출혈 등에 의해 기도가 막히는 수가 있으므로 수술 후 아이들은 엎어놓고 재워야 합니다. 수술 후는 미음을 들게 하고 있으며 딱딱한 과자나 과일 등은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통증이 심하여 삼키지를 않으려고 하고 이런 연유로 탈수 현상이 생길 수 있으며 발열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환자의 통증을 덜기 위해 무통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므로 관심이 있으신 경우, 마취과 선생님과의 수술전 면담시 미리 상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